MY MENU

새로운 소식

[ 제품 및 다윈컨설팅에 대한 새로운 소식을 전달합니다. ]

제목

조달청 `온톨로지` 시스템 구축

작성자
다윈컨설팅
작성일
2015.12.18
첨부파일0
조회수
900
내용
< 조달청 `온톨로지` 시스템 구축 >
  : 50만개 상품정보 쉽게 검색 
  
 
조달청은 서울대 e비즈니스기술연구센터와 온톨로지 시스템을 구축했다.
50만개 품목을 대상으로 한 온톨로지(Ontology) 시스템이 구축돼 전자상거래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조달청은 서울대 e비즈니스기술연구센터(연구책임자 이상구 교수)와 공동으로 50만개 품목의 상품정보를 어휘ㆍ속성ㆍ속성값ㆍ측정단위ㆍ규칙 등 9개 사전으로 구축해 상품 검색 기능을 대폭 확장한 온톨로지 시스템 구축 1차 사업을 마무리했다고 12일 밝혔다.

조달청은 이날 오후 청사 대회의실에서 시스템 구축에 관한 시연회를 개최했다.

온톨로지는 상품을 구성하는 개별정보 간의 관계를 정의하는 일종의 어휘 사전으로, 가장 기본적인 어휘부터 파악해 원하는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검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존의 상품검색 시스템은 품명ㆍ품목 검색 위주로 개발돼 시간이 걸리고 동일한 물품도 품명을 다르게 입력하면 정확한 검색이 어려웠지만, 이번 온톨리지 시스템 개발로 보다 쉽고 정확한 물품 검색이 가능해졌다고 조달청은 설명했다.

개발된 온톨로지 시스템은 품명ㆍ품목은 물론 생산업체명ㆍ물품속성ㆍHS코드ㆍG2B번호 등으로도 검색하려는 상품을 찾을 수 있다.

조달청 목록정보과 안종환 서기관은 "전자상거래 표준 온톨로지 시스템이 구축되면 전자카탈로그 표준화는 물론 유연한 연동 기반이 마련돼 민간기업의 e비즈니스 참여 확대와 국가간 전자거래 기반 마련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조규환기자@디지털타임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